투자/투자 이론

<꿀팁모아 : 54번째 포스팅> 손절매? 손실을 줄이라구!

희망주기 2021. 10. 21. 07:01
반응형

<꿀팁모아 : 54번째 포스팅> 손절매? 손실을 줄이라구! 

안녕하세요 꿀팁모아의 희망주기 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 손절매 ]

 

입니다

 

주식 부동산 코스피 나스닥 지수 코인 등과 같은 투자를 진행할 때

 

항상 잃기만 하셨나요?

 

손절매라는 단어를 배우는 순간 손실을 줄일 수 있으니 집중해서 글을 읽어주세요!

 

1 손실을 줄여라! 

트레이더 A는 FX 거래를 이용하여 총 다섯 번의 거래를 하였다고 가정을 한번 해볼게요. 그 결과는 3승 2패라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과연 이것이 이득일까요? 손실일까요? 

 

정답은 ( 모릅니다 ) 

 

손실이 이익보다 클 수도 있고, 이익이 손실보다 클 수도 있기 때문이죠 ㅎㅎ 

 

하지만 5번 찍기를 통해서 3승 2패, 결과론적으로만 봐서는 "아, 이 사람은 큰 수익을 얻었겠구나?"라는 판단을 하실 수도 있는데 만약에 3번은 5프로의 수익을 먹었고 나머지 두번은 -15프로의 손실을 봤다고 가정을 한다면 다음과 같은 식을 유추해볼수 있습니다. 

 

Total (5 times) Formula
Win (3 times) 원금 x (1.05)^3
Lose (2 times) 원금 x (0.85)^2

이처럼, 손실의 횟수가 적더라도 잃은 비율이 이익의 비율보다 높더라면,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무조건적으로 투자를 할 때 알아두어야 할 것은 "손절매" 라는 주문방법입니다. 

 

2 손절매 주문 (Stop Loss)란? 

손절매는 쉽게 말을 하자면 '상처가 깊어지기 전에 빨리 손을 쓴다" 라는 의미와 같다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더 이상의 손실의 확대를 방지하기 위해 이미 나와있는 손실을 감수하고 포지션을 자동으로 청산시키는 것이 손절매의 주문입니다. 

 

흔히들, 사람들이 투자 원금 비례해서 떨어져도 다시 오른다는 마인드로 포지션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되면 굉장히 오랜 세월이 걸려서 회복하여 원금을 복구하거나 조금의 손익을 보기 때문에 투자의 의미나 방향성이 사라진다고도 생각이 되요.  

 

그렇기 때문에, 손절매를 통하여 어느 정도의 손실을 감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그림들은 손절매를 설정한 경우와 손절매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인데요. 손절매에 대해서 모르거나 손절매를 안하더라도 오른다는 심리로 인해 손실을 더 볼 수 있다는 관점을 드러내는 차트입니다. 

 

손절매 진행 or Not

위의 예처럼, 손절매를 설정했던 사람은 손실을 500달러로 제한할 수 있었는데요. 그러나 손절매를 진행하지 않았던 사람의 경우 결국에는 2000달러의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음 거래에 임할 때에는 자신감이 저하되고, 손실에 대한 안타까운 감정으로 인해 거래에 임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심리도는 차후의 트레이드에 있어 추가적인 손실을 발생시킬수 있는 요인이 될 수 도 있으니, 손절매 or 손절가격을 정해서 투자를 진행하시는건 어떨까요? 

 

이상 꿀팁모아의 희망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