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투자기초 및 지식

<꿀팁모아 : 67번째 포스팅> 반전, 지속형 패턴

희망주기 2021. 10. 23. 20:17
반응형

<꿀팁모아 : 67번째 포스팅> 반전, 지속형 패턴 

안녕하세요 꿀팁모아의 희망주기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반전, 지속형 패턴 기술적 분석입니다

 

오늘까지 다루게 되는 것이 전반적인 기술적 분석인데요

 

다음 포스팅부터는 보조 지표에 대해서 이야기 할 거 같습니다 ㅎㅎ

 

1 패턴 

패턴 분석은 차트상에 나타나는 특정한 형태 즉, 예상가치를 지닌 그림이나 형태를 분석하여 미래의 가격이 상승할 것인지 또는 하락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패턴 분석은 어디까지나 자의적 해석이 가능한 분석 방법으로 패턴 분석만을 통해 거래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석 방법들과 병행하여 사용함으로써 눈속임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이번 포스팅의 핵심입니다. 

 

패턴에는 크게 "추세 반전형""추세 지속형" 패턴, 이 두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2 추세 반전형 패턴 

반전형 패턴은 상승 혹은 하락 추세에서 일정한 패턴이 형성된 후 추세가 반대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 같은 반전형 패턴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는 추세가 한번 무너지게 되면 손해를 입은 투자자들이 시장의 방향을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려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전형 패턴은 기존 패턴의 확인과 함께 새로운 추세의 전환을 알려주는 매우 유용한 장기 패턴입니다. 

 

1) 머리어깨형 패턴 (Head & Shoulder)

 

머리 어깨형 패턴

머리어깨형 패턴은 상승 추세에서 하락 추세로 전환되는 일반적인 반전형 패턴 중 하나이며, 가장 신뢰도가 높은 패턴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 패턴은 상승 추세의 마지막 끝 부분에서 세 개의 고점을 형성한 뒤 가격이 하락 반전하는 것이 특징이며, 가운데 가장 높은 고점을 머리, 그보다 다소 낮은 좌우의 고점을 어깨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각각의 고점 사이의 저점을 연결하는 지지선을 넥라인(Neckline)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오른쪽 어깨가 생성된 후 넥라인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 신호라고 알려져 있으며, 여기서 기본적인 이익실현 목표 구간은 머리에서 넥라인까지의 거리만큼입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참고 사항일뿐 다양한 분석을 바탕으로 상황에 따라 포지션의 청산 여부를 결정해야 된다는 것 명심해주세요 

 

주식 및 선물 옵션 차트의 경우에는 거래량을 이용하여 패턴의 신뢰도를 측정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차트에서는 머리어깨형 패턴이 왼쪽 어깨에서부터 머리, 그리고 오른쪽 어깨가 생성될 동안 거래량이 점차 줄어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인데요. 하지만, FX 거래는 거래소가 존재하지 않는 장외 파생상품이기 때문에 분류되는 만큼 정확한 거래량을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분석을 해야 해요. 

 

2) 역 머리 어깨형 (Inverted Head & Shoulder) 

 

역 머리 어깨형

역 머리어깨형 패턴은 머리어깨형 패턴과 반대로 세 개의 바닥을 형성한 뒤 상승세로 반전하는 패턴인데요. 하락 추세에서 상승추세로 반전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패턴으로, 매수세력의 증가와 함께 거래량이 동반 상승할 경우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익실현 목표 구간은 오른쪽 어깨가 넥라인을 돌파한 시점부터 머리부분과 넥라인과의 거리만큼입니다. 

 

3) 이중 천정형 (Double Top), 이중 바닥형 (Double Bottom) 

 

이중천정형 & 이중바닥형

쌍봉형 패턴으로도 불리는 이중 천정형 패턴은 상승 장에서 머리어깨형 패턴과 달리 고점(머리)형성 이후 오른쪽 어깨를 형성하는 대신 또 다른 비슷한 가격의 고점을 형성한 뒤 하락 반전하는 패턴인데요. 이중 바닥형 패턴은 이중 천정형 패턴과 반대로 두 번의 저점을 형성한 뒤 상승 추세로 전환하는 패턴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중 바닥형 패턴은 중기 혹은 장기적인 추세에 대한 반전을 나타내는 패턴으로 단지 몇 주 안에도 형성될 수는 있지만 저점 사이의 기간이 최소 4주 이상 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4) 삼중 천정형(Tripple Top) & 삼중 바닥형 (Tripple Bottom) 

 

삼중 천정형 & 삼중 바닥형

삼중 천정형 패턴은 세 개의 고점을 형성한 뒤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세로 반전하는 머리어깨형의 변형 패턴인데요. 세 번 이상의 시도로도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오히려 지지선이 무너지게 되면 이는 강력한 매도 신호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중 바닥형 패턴은 삼중 천정형 패턴과 반대로 세 개의 저점을 형성한 뒤 상승세로 전환하는 패턴입니다. 

 

5) 원형 천정형 (Rounded Top), 원형 바닥형(Rounded Bottom) 

 

원형천정형 & 원형바닥형

원형 천정형과 원형 바닥형 패턴은 수 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형성되는 대표적인 중 장기적인 패턴으로 주로 주식 및 선물옵션 차트에서 확인을 하실수가 있는데요.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될수록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원형 천정형 패턴은 상승 추세에서 하락 추세로 반전하며, 원형 바닥형 패턴은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반전하는 패턴입니다. 

 

6) 상승 V자형 (V-formation), 역 V자형 (Inverted V-formation) 

 

상승 V자형 & 역 V 자형

영문 알파벳 V자를 닮은 이 패턴은 가격의 급락 이후 급 반응하여 곧바로 원점을 회복하는 패턴으로, 형성기간이 매우 짧고 급작스럽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환율이 언제 급격한 추세의 변화를 보일지 모르기 때문에 해당 패턴을 통해 포지션 진입 또는 청산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갑작스러운 마진 콜에 대비해서 항상 손절매 (Stop loss)를 설정하고 포지션에 진입하셔야 합니다. 

 

3 추세 지속(진행)형 패턴 

지속형 패턴은 어느 한쪽으로도 추세가 진행되다가 매수세와 매도세가 잠시 힘을 겨루는 조정국면을 거쳐 다시 이전 추세를 지속하는것을 의미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해당 패턴이 형성되면 투자자들은 기존에 발생한 이익을 청산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지속형 패턴이 형성되는 기간은 반전형 패턴과 달리 단기 또는 중기적인거 다들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1) 삼각형 

 

하락 삼각형 & 상승 삼각형

삼각형 패턴은 가장 대표적인 지속형 패턴으로 대칭 삼각형, 상승 삼각형, 하락 삼각형의 3가지 형태로 구분이 되는데요. 그러나 삼각형 패턴은 경우에 따라 반전형이 될 수도 있고, 단기와 중기가 아닌 장기차트에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형태에 따른 의미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일반적으로 삼각형 패턴은 최소 4번 이상의 반전 점이 필요하며, 각각 두 개 이상의 고점과 저점이 있어야 하는데요. 먼저, 대칭 삼각형 패턴은 저점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고점은 계속해서 낮아지는 형태로, 매수 세력과 매도 세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경우 형성이 되는데요. 상승 추세에서의 대칭 삼각형 패턴은 고점과 고점을 연결한 추세선이 돌파되는 시점이 바로 매수 시점이며, 예상 목표가는 추세가 시작된 고점과 저점 사이의 거리만큼 돌파시점부터 상승한 시점입니다. 

 

두번째로 상승 삼각형 패턴은 대칭 삼각형의 변형으로 주로 상승추세에서 형성이 되는데요. 고점은 수평을 유지하고, 저점은 점점 높아지는 형태로, 고점을 연결한 저항선이 돌파되는 시점이 바로 매수 시점입니다. 

 

세번째로 하락 삼각형 패턴 역시 대칭 삼각형의 변형으로 이는 주로 하락추세에서 형성이 되는데요. 저점은 수평을 유지하고, 고점은 점점 낮아지는 형태로 저점을 연결한 지지선이 무너지는 시점이 바로 매도 시점입니다. 

 

2) 사각 깃발형과 삼각 깃발(패넌트)형 

 

사각깃발형 & 삼각깃발형

차트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패턴인 삼각 깃발형과 사각 깃발(패넌트)형 패턴은 가격의 급격한 상승 또는 하락 이후 일시적인 조정 양상을 보인 후 다시 같은 방향으로 급격한 상승 또는 하락을 이어가는 경우 형성이 되는데요. 이 패턴들은 지속형 패턴들 중에서도 가장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해당 패턴이 형성된 뒤 추세가 반전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먼저, 사각 깃발형 패턴은 기존 추세와 반대되는 기울기를 가진 2개의 평행한 추세선을 가지고 있는 직사각형 또는 평행사변형 모양의 패턴인데요. 

 

삼각 깃발형 패턴은 페넌트형 패턴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사각 깃발형 패턴과 달리 2개의 추세선이 만나 삼각형을 이루며 대칭 삼각형 패턴과 유사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패턴은 상승 추세에서 위쪽 추세선 돌파, 하락 추세에서 아래쪽 추세선 돌파와 함께 완성이 되는데요. 상승 추세에서의 상승 추세선 돌파는 숨 고르기를 마치고 상승 추세의 재개를 알리는 신호이며, 하락 추세에서의 하락 추세선의 돌파는 하락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패턴 모두 최소 목표 가격은 해당 패턴의 추세선 돌파 이후 추세가 지속 되면 기존 추세가 시작된 저점으로부터 해당 패턴이 형성되기까지의 거리, 즉 깃대 부분에 해당하는 거리만큼 올리거나 낮춰 잡으면 됩니다. 

 

3) 쐐기형 

 

쐐기형

쐐기형 패턴은 삼각형이나 패넌트형 패턴처럼 2개의 추세선을 가지고 있으며, 형태 또한 유사한 모양을 하고 있어 이들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다만, 약간의 차이가 있따면 2개의 추세선이 모두 상향 또는 하향 기울기를 나타내는데요. 상승 쐐기형 패턴을 고점을 잇는 추세선이 저점을 잇는 추세선보다 완만한 기울기를 가지며, 하락 쐐기형 패턴은 반대로 저점을 잇는 추세선이 고점을 잇는 추세선보다 완만한 기울기를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쐐기형 패턴은 패턴이 형성되기 까지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마치 추세가 반전된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데요. 최소 목표 가격 역시 삼각형이나 패넌트형 패턴과 달리 2개의 추세선 안에서 최고점과 최저점의 수직 길이 만큼 올리거나 낮춰 잡습니다. 그러나 보통 쐐기형 패턴은 방향을 확인하는 정도로만 쓰입니다. 

 

4) 직사각형 

 

상승 직사각형 & 하락 직사각형

직사각형 패턴은 가격이 좁은 레인지 안에서 등락을 거듭하며 횡보하는 구간을 직사각형 모양의 박스로 그려 넣은 패턴인데요. 일명, 박스권 구간, 횡보국면 등으로 표현되는 구간입니다. 매수와 매도 세력이 균형을 이루는 횡보 구간에서 흔히 나타나는 직사각형 패턴은 형성되는 기간이 길수록 돌파 이후 추세가 급격한 변동성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는데요.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패턴은 높은 확률로 기존 추세가 지속되는 지속형 패턴의 움직임을 보여주지만, 종종 추세가 반전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해당 패턴에서의 일반적인 거래 방법은 가격이 저항선을 상승 돌파할 경우, 강력한 상승 기대와 함께 매수하며 반대로 지지선이 무너지면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상 꿀팁모아의 희망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